2025-04-24

자연치유력을 되살리는 조승우 한약사의 채소과일식(바이북스)

 채소과일식, 왜 주목받을까?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까?

‘채소과일식’은 말 그대로 채소와 과일을 식단의 중심에 두는 방식입니다. 지난번 조승우 한약사님의 책 '나를 살리는 습관, 죽이는 습관' 에 이어서 채소과일식에 눈을 뜨면서 접하게 된 책 '채소과일식' 입니다. 본격적인 채소과일식에 들어가기에 앞서 나와 우리 가족이 배워서 실천해 볼만한 것들이 있는지 책을 통해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유튜브도 좋지만 좀 더 깊이 있게 채소과일식에 대해 알고 싶다면 책을 한번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조승우 채소과일식 표지
조승우 채소과일식 표지


우리 식구들만 심각하게 채소를 안먹는 줄 알았는데요. 최근 질병관리청 조사에 따르면 하루 500 g 이상 채소·과일을 섭취하는 한국 성인은 22.1%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이는 2016년보다 11 %P 감소한 수치네요. 최근에 채소과일식 등 자연 식단의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배경이라고 생각됩니다. 

성별·연령별 하루 과일 및 채소 500 g 이상 섭취자 분율, 2022년(출처-질병관리청)
성별·연령별 하루 과일 및 채소 500 g 이상 섭취자 분율, 2022년(출처-질병관리청)

조승우 한약사가 제안하는 채소과일식 3원칙

책에서 작가가 제시하는 채소과일식 실천을 돕는 세 가지 키워드는 ‘살아있는 음식’, ‘24시간 주기’, ‘독소 청소’입니다.

조승우 한약사의 채소과일식 3원칙
조승우 한약사의 채소과일식 3원칙

칼로리 계산 없는 다이어트 가능

조승우 한약사는 “건강을 회복하면 살은 저절로 빠진다”고 말합니다. 채소과일식은 칼로리 대신 ‘독소 부담’을 줄여 지방 저장 필요성을 없애는 전략입니다. 우리가 가공식품을 섭취하면, 소화시키지 못하는 독소들이 지방을 통해 축적된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독소가 없는 자연식품, 즉 채소과일식을 할 경우에는 음식이 독소를 해독하고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해 건강해집니다. 이렇게 건강해지는 과정에서 독소가 배출되면서 지방도 저절로 빠지는 원리입니다.

자연치유력과 다이어트, 쌍끌이 상승

암세포가 퍼지는 것을 억제하는 곳이 우리 몸의 림프주머니인데요. 우리몸은 이 림프를 통해서 독소를 정화합니다. 이것이 우리몸이 가진 자연치유력이지요. 이러한 자연치유력의 예시로 우리는 감기에 걸리면 열이 나곤 합니다. 우리의 몸에 독소가 많이 쌓이면 이를 배출하는 일종의 방어 능력인데요. 이 때 우리의 자연치유력을 강화하는 것이 파이토케미컬이 풍부한 채소과일식입니다. 항산화 비타민·파이토케미컬이 풍부한 채소·과일은 면역세포 활성을 높여 우리 몸의 ‘자연치유력’을 강화한다고 합니다. 

가공식품과의 균형, 7 : 3 법칙

완벽한 절제보다는 채소과일식 70 %, 가공식품 30 %의 현실적 비율이 지속 가능성을 높입니다. 오늘 치킨을 즐겼다면 내일은 생채소 위주 식단으로 리셋하는 식이죠. ‘먹는 즐거움’과 ‘건강’의 균형을 맞추면 다이어트 실패에 따르는 죄책감도 사라집니다. 너무 완벽한 식단은 현대인의 생활에서 실천이 어려울 뿐더러 우리가 장기적으로 채소과일식을 수행하는 것을 포기하게 만듭니다. 따라서 우리 몸의 어느정도 자연치유력을 믿고 어느정도 가공식품을 섭취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을 인정하고 실천해 나가는 것이지요.

나의 실천기: 아침은 채소과일식으로

앞서 조승우 한약사께서 제시한 원칙에 따르면 책에서는 섭취, 동화, 배출주기에 따라 실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우리가 첫 끼를 먹는 아침은 배출주기(새벽 4시-낮12시)로, 이 시간대에 우리 몸은 독소를 배출하기에 알맞습니다. 따라서 우리 몸이 소화를 시키는데 많은 에너지를 쓰게 만들기 보다는 소화가 잘되는 가벼운 채소과일식으로 채우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출근 전에 아침 공복에 따뜻한 레몬수를 한 잔 마시고, 출근 후 토마토나 딸기 등을 가볍게 한 줌 먹습니다. 레몬즙은 매일 아침 바쁜시간에 착즙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냉동실에 큐브로 얼려놓은 것을 활용합니다. 레몬수를 만들 때는 85도 정도 뜨겁게 했을 때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컵에 레몬즙 큐브를 넣고 끓여서 살짝 식힌 물을 붓고 녹여서 마시는 동안 바쁜 아침 5분 명상 시간도 가집니다.

냉동실에 준비된 레몬큐브
냉동실에 준비된 레몬 큐브

채소과일식으로 건강·행복·다이어트를 한 번에

지금까지 살펴보신 것처럼 채소과일식은 과학적 근거와 실천 노하우를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책을 직접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살아있는 자연 식재료로 몸을 정화하고, 면역력을 키우며, 체중까지 자연스럽게 관리해 보세요. 여러분의 건강한 변화를 응원합니다!